경상남도
표어 Bravo Gyeongnam
한글 표기 경상남도
한자 표기 慶尙南道
영문 표기 South Gyeongsang Province
구분 광역자치단체(도)
구성 8시 10군
인구 316만 154
면적 10,533(㎢)
인구밀도 300(명/㎢)
남녀성비 98.0
단체장 김경수
상징새 백로
상징꽃 장미
상징나무 느티나무

경상남도(한자: 慶尙南道)는 대한민국의 남동쪽에 위치한 이다. 도청소재지는 창원시이다. 남동쪽 해안가로는 울산광역시-부산광역시-창원시-진주시에 이르는, 수도권 다음으로 인구규모가 큰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다. 남동임해공업단지라 불리는 이 지역은 조선, 기계, 정유 등 중공업 위주의 산업이 크게 발달해 있으며, 대한민국에서 매년 가장 많은 수출액을 올리는 지역이기도 하다.

UNESCO에서 지정한 세계문화유산합천 해인사, 진주남강유등축제, 진해의 벚꽃축제(진해군항제)등에는 매년 많은 관광객이 많이 들르고 있다.

지리[편집 | 원본 편집]

경상남도는 영남지역의 일부분으로, 동쪽으로는 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 서쪽으로는 전라도, 남쪽으로는 남해, 북쪽으로는 경상북도와 접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강인 낙동강이 이 지역을 가로지르고 있어 식수 및 공업용수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진주시를 비롯한 서부경남 쪽으로는 낙동강의 지류인 남강이 흐르고 있다.

농수산업[편집 | 원본 편집]

낙동강 주위로 발달한 평야지대를 중심으로 농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김해시 주위의 김해평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옥한 곡창지대 중 하나이다. 경상남도에서 생산되는 주요 농수산물로는 , , 감자, 보리 등이 있으며, 면화, , 그리고 남해안의 따뜻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여러 종류의 과일 생산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연중 따뜻한 남해안을 끼고 있는 경상남도의 지리적 특성상 수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대한민국 전체 수산물 생산량의 1/5 가량이 경남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주요 수산 자원으로는 멸치, 쥐치, 고등어, 아귀, 볼락 등이 있으며, 등의 양식도 이뤄지고 있다.

관광[편집 | 원본 편집]

합천 해인사에 보관된 팔만대장경.

경상남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합천 해인사가 위치해 있다. 해인사에는 부처님의 말씀을 담은 팔만대장경이 위치하고 있다 하여 예로부터 법보사찰로 불렸다.

높이 1915m,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인 지리산이 경상남도와 전라도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지리산 등산길 외에도 지리산 둘레길이라는 트레킹 코스가 개발되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둘레길은 말 그대로 지리산 주위를 한 바퀴 도는 코스로 되어 있으며, 그 전체 길이는 300km에 달한다.

행정구역[편집 | 원본 편집]

경상남도에는 8개의 와 10개의 이 위치한다.

[편집 | 원본 편집]

지역 지역 상징 마크 인구 (2011년)
창원시(昌原市)
창원시.gif
1,105,682
김해시 (金海市)
김해시.gif
519,457
진주시 (晉州市)
진주휘장.png
339,048
양산시 (梁山市)
양산시.png
267,658
거제시 (巨濟市)
거제시.jpg
237,377
통영시 (統營市)
통영시.jpg
143,871
사천시 (泗川市)
사천시.jpg
116,444
밀양시 (密陽市)
밀양시.jpg
110,903

[편집 | 원본 편집]

외부 링크[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