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장생포고래박물관

울산은 예로부터 포경이 많이 이루어져 "고래의 도시"로 불리기도 한다. 지금은 국제협약에 의해 고래잡이는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사진은 장생포고래박물관.

울산광역시 (한자:蔚山廣域市, 영어:Ulsan Metropolitan City)는 인구 110만 명의 대도시로서, 대한민국에서 7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대한민국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제 2의 도시인 부산광역시와 인접해 있다. 북쪽으로는 경상북도경주시와, 서쪽으로는 경상남도양산시와 접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해가 위치한다.

울산은 중공업, 석유화학 위주의 공업도시이다. 울산에는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1]SK 에너지정유공장 등 대기업의 공장들이 많이 들어서 있다. 그래서 울산시민들의 GDP 수준은 2008년 기준으로 $63,817로서, 전국에서 가장 높다. 대한민국 전체의 GDP가 $20,000 내외임을 감안한다면, 울산시민들의 소득수준은 전국 평균의 3배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구역 편집

울산광역시에는 4개의 와 1개의 이 있다.

  • 중구 (中區) - 울산종합운동장 위치.
  • 동구 (東區) - 울산미포현대조선소 위치.
  • 남구 (南區) - 울산시청 위치.
  • 북구 (北區) - 울산공항 위치.
  • 울주군 (蔚州郡) - 울산역(KTX 정차역) 및 UNIST 위치.

기후 편집

대한민국의 동남부에 위치한 울산의 기후는 온난 습윤하다. 1월의 평균 기온은 2.0°C, 8월의 평균 기온은 25.9°C이다.

교통 편집

고속도로 편집

경부고속도로가 시의 서쪽을 지나간다. 그러나 시내와는 다소 떨어진 곳에 있어 울산시내에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울산고속도로를 타고 언양JC 까지 가야 한다. 그 밖에 2008년에는 부산광역시해운대와 울산JC를 잇는 부산울산고속도로가 개통되어 부산, 특히 해운대 신시가지와의 교통이 편리해졌다.

철도 편집

부산광역시경상북도 포항시를 잇는 동해남부선이 울산 도심을 관통하고 있다. 2010년 11월부터는 KTX 경부고속철이 울주군에 신축된 울산역에 정차하면서 기존의 동해남부선 울산역은 태화강역으로 역명이 바뀌었다.

항공 편집

울산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울산공항에서는 김포공항으로 가는 여객기편이 일주일에 55편 있으며, 제주공항으로 가는 여객기편은 일주일에 두 편 있다. 하지만 승객 부족으로 매년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도 KTX가 개통하면서 승객 수는 더 줄어들고 있는 암담한 실정이다.

경전철 편집

경상남도 양산시와 울산을 잇는 경전철이 계획 중에 있다. 현재 양산까지 부산 지하철 2호선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양산~울산 경전철이 개통될 경우 부산과 양산, 울산이 전철로 모두 연결되어 하나의 광역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

대학교 편집

UNIST(울산과학기술대학교)와 울산대학교는 울산을 대표하는 대학교이다. 2009년 개교한 UNIST는 KAIST, POSTECH와 함께 대한민국의 과학기술을 선도해 나갈 이공계 연구중심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UNIST가 교통도 불편한 산골짜기에 위치한다는 점인데, 보기에 따라서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학교 주위에 놀 곳이 없으니 학생들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나…….)

1969년 개교한 울산대학교현대그룹정주영이 설립한 4년제 사립대학교이다.(울산은 현대그룹과 관련이 많다.) 때문에 울산대학교를 졸업하면 현대아산병원이나 현대중공업등 현대그룹 계열사 회사에 취업될 가능성이 많다고 한다.

스포츠 편집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울산문수월드컵경기장2002 한일 월드컵을 위해 건설되어 현재는 울산을 연고지로 하는 프로축구팀인 울산 현대 FC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같이 보기 편집

외부 링크 편집

주석 편집

  1. 울산은 여러모로 현대그룹과 관계가 깊다.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소, 울산 현대 FC, 현대청운고등학교, 울산대학교, 현대예술공원 등등...